본문 바로가기
도서

알랭드 보통 불안 리뷰

by 보물창고 주인 2023. 5. 31.

불안 도서 이미지

불안 / 알랭드 보통 / 은행나무

알랭드 보통의 불안은 일상 속에서 우리가 겪는 다양한 불안 가운데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불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지위에 대한 불안의 원인을 사랑결핍, 속물근성, 기대, 능력주의, 불확실성 으로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철학, 예술, 정치, 기독교, . 보헤미아 방법으로 역사 속 인물들이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해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불안의 원인

 

1. 사랑결핍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느낌은 함께 하는 사람들의 판단에 좌우된다

p21
다른 사람들의 관심이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우리가 날 때부터 자신의 가치에 확신을 갖지 못하고 괴로워할 운명을 타고 났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 결과 다른 사람이 우리를 바라보는 방식이 우리가 스스로를 바라보는 방식을 결정하게 된다.

 

2. 속물근성
p29 속물의 독특한 특징은 단순히 차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지위와 인간의 가치를 똑같이 본다는 것이다

 

3. 기대
p57 우리가 동등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우리보다 나은 모습을 보일 때 받는 그 느낌이야말로 불안과 울화의 원천이다.
p79 우리는 적은 것을 기대하면 적은 것으로 행복할 수도 있다. 반면 모든 것을 기대하도록 학습을 받으면 많은 것을 가지고도 비참할 수 있다.

 

4. 능력주의
p114 능력주의 체제에서는 가난이라는 고통에 수치라는 모욕까지 더해지게 된다.

 

5. 불확실성
p130 우리가 실패에 대한 생각 때문에 괴로워하는 것은 성공을 해야만 세상이 우리에게 호의를 보여준다고 믿기 때문이다.
p135 다른 무엇보다도 일을 기준으로 남들이 우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수준이 결정되는 것이다.

 

​불안의 해법

1. 철학
- 삶의 긴장과 불안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철학을 제시한다.

p145 “다른 사람의 머리는 진정한 행복이 자리를 잡기에는 너무 초라한 곳이다” – 쇼펜하우어

자연은 나에게 ‘가난해지지 말라’고 말하지 않았다. 또 부자가 되라고도 말하지도 않았다.자연은 나에게 독립적으로 살라고 간청할 뿐이다. - 샹포르

나를 부유하게 하는 것은 사회에서 내가 차지하는 자리가 아니라 나의 판단이다.
판단은 내가 가지고 다닐 수 있다.... 판단만이 나의 것이며, 누구도 나에게서 떼어낼 수 없다.”-에픽테토스

p157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떤 무자위 집단에게 어떻게 보이느냐가 아니라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2. 예술
- 삶의 긴장과 불안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예술을 제시한다. 비극을 통해서는 우리 모두 비극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음을 희극을 통해서는 우리의 속물근성과 선방도 교정된다. 예술은 그야말로 삶의 비평이 된다.

p189 나의 실패를 다른 사람들이 차가운 눈길로 바라보며 가혹하게 해석한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않는다면 일에서 실패를 크게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3. 정치
- 어떤 사회 구조나 정치 체제속에서도 살아가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우리 스스로이다.

p247 인생은 하나의 불안을 다른 불안으로 대체하고, 하나의 욕망을 다른 욕망으로 대체하는 과정으로 보인다. 불안을 극복하거나 욕망을 채우려는 노력을 하더라도 우리의 목표들이 약속하는 수준의 불안 해소와 평안에 이를 수 었다는 것 쯤을 알고 있어야 한다.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게 된다면 불안도 사라질 것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과거든 현재든 얽히고 얽힌 학연, 지연, 혈연을 중시하는 우리네 사회에서는 더 어려울 것 같다.

나이 50이 넘으니 이런 불안이 쓸데없는 감정 낭비임을 깨닫게 된다. 혹시라도 불쑥 불안의 감정이 찾아오면 스스로 stop

라고.. 생각을 멈추라고 외치며 내 감정을 소진시키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회가 오기보다는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나이가 되기를 바라는게 빠를 것 같

. .

 
반응형